이 책은 크게 "Ⅰ. 경제사 입문"과 "Ⅱ. 자본주의의 역사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본학자들의 책을 번역하여 재구성한 경제사 입문서이다.
"Ⅰ. 경제사입문"은 近藤哲生(곤도테츠오)와 鹽澤君夫(오자와기미오)의 공저 "經濟史入門"을 초역하고, "Ⅱ. 자본주의의 역사구조"는 "副塚良三(부츠카료조"의 "經濟分析入門 ", 湯淺赳男(유아사다께오)의 "제3세계의 경제구조", 浦野起央(우라노다쓰오)의 "제3세계의 정치학", 久保田順(쿠보타준)의 "세계경제론", 淺野榮一(아사오에이치)의 "경제정책사상" 등을 요약·발췌했다고 한다.
편역자는 김준호(현 대전대 교수)로 되어 있지만, 당시 학생운동으로 수배중이던 김균(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이 김준호의 동의아래 그의 이름을 빌려 출간한 것이라 한다(관련기사).
쪽수는 211쪽에 불과하지만, 이 책이 요즘에 출간된다면 400쪽은 훌쩍 넘을 것이다. 그 만큼 요즘 나오는 책들은 여백의 미(?)를 한껏 활용한 거품가격을 형성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런면에서 보면 오히려 70~80년대의 책들이 정직했던 것 같다. 알맹이는 없고 껍데기만 화려한 요즘의 책들을 보면 과연 출판시장의 본질적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 것인가를 출판업계 종사자들이 솔직하게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 구매일 : 2014. 9. 4.
- 구매금액 : 2000원
- 판매자 : G마켓 엘리트2000
반응형